본문 바로가기

서툰 글들과 작은 이야기

아쉬운 알라딘 검색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으로 책을 사기는 매우 쉽습니다. 교보문고, YES 24, 알라딘, 인터파크 등등등... 많은 서점에서 책을 살 수 있죠. 저는 그 중에서 교보문고와 알라딘, 두 곳을 이용합니다.

오늘 알라딘 서점에서 책을 검색하려고 보니 아쉬운 점이 하나 보입니다. 알라딘 검색 특성상 생기는 일이지요.

알라딘 검색은 특이하게도, 검색하려는 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넣지 않는 이상 검색이 불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성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만약 '지식 e Season 5 :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지식' 이라는 책을 찾는다면, 정확히 저렇게 쳐 넣어야 한다는 얘기죠. '지식', '지식 e' 정도만 쳐도 검색이 되질 않습니다. 한 번 보시길 바랍니다.





자, 뭔가 이상하죠?

대충 눈치채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다음 그림을 보시면,



네, 그렇습니다. IE에서는 멀쩡하게 돌아간다는 겁니다. 하지만 심지어 IE에서도 '지식 e' 만 쳐서는 원하는 결과가 없다고 징징대는 모습을 볼 수가 있네요. 애초에 검색을 왜 이렇게 해놨는지가 의문일 따름입니다. 검색 스타일은 취향이니 존중은 하겠지만 말이죠. 하지만 FF 사용자나 Chrome 사용자에 대한 배려도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설마, 하는 마음으로 다른 사이트들도 들어가봤습니다만... 모두 멀쩡히 검색이 되는걸 보니 더 화가 나는군요. 비교 데이터로 교보문고 사진 한 장만 올립니다.


어떠신가요. 알라딘 검색, 조금은 아쉽단 생각이 들지 않으시나요?